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위스 중앙은행 금리를 얼마나 더 인하할 수 있나?

by woosan361 2024. 9. 8.
반응형

스위스 중앙은행 금리를 얼마나 더 인하할 수 있나?

 

스위스 국립은행(SNB)은 최근 몇 달 동안 금리를 인하한 최초의 주요 중앙은행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결정은 인플레이션이 SNB의 목표 범위로 복귀함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스위스는 다른 주요 경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완만한 인플레이션을 경험했습니다. SNB의 조치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4년 8월 전체 인플레이션은 임대료 상승에 힘입어 1.3%를 기록했습니다.

임대료 인상을 제외한 인플레이션은 0.8%로 낮아져 기초 물가가 하락하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알파인 매크로의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전체 인플레이션이 1%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SNB가 금리를 인하한 이유는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하락하여 목표 범위로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경험한 다른 국가와 달리 SNB는 인플레이션이 너무 낮게 하락하여 경제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스위스의 느린 경제 성장과 실업률 상승으로 인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스위스의 경제 전망은 경기 침체를 나타내는 여러 지표로 인해 점점 더 우려되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PMI가 임계 50 수준 이하로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성장 둔화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동시에 고용 PMI는 노동 시장이 약화되고 있으며 실업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낮은 인플레이션과 약한 경제 성장의 조합은 SNB가 통화 정책을 추가로 완화하도록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임금 상승 둔화는 특히 서비스 부문의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기여했습니다. 임대료를 제외한 서비스는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 부문의 약세는 전체 인플레이션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SNB의 보다 공격적인 금리 인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SNB가 2025년 중반까지 금리를 약 0.5%로 인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이 추정치가 너무 보수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하면 SNB는 금리를 0%까지 더 낮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인플레이션이 0.5%로 떨어지면 실질 금리는 -0.5%가 됩니다.

토마스 조던 전 SNB 총재는 이전에 중립 실질 정책 금리가 0에 가깝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SNB의 목표치를 밑돌면 중앙은행은 금리를 중립 수준 이하로 낮춰 더 자극적인 정책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SNB는 경제의 디플레이션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제로 금리 정책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알파인 매크로는 스위스 채권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SNB가 금리를 0으로 낮출 경우 채권 가격 상승의 혜택을 받기 위해 평균 이상의 기간을 유지하는 것을 고려할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글로벌 채권 포트폴리오의 경우 다른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할 여지가 더 많기 때문에 스위스 채권에 대한 배분을 약간 줄이는 것이 가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더 큰 상승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금리 차이가 좁혀지면 스위스 프랑이 강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글로벌 채권 투자자는 프랑에 대한 환헤지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